Ä÷Æ®¸¯½º, ºÎÁ¤ÀûÀÎ °í°´ °æÇèÀ¸·Î Çѱ¹ ¼ÒºñÀÚ ÁöÃâ 61Á¶¿ø °¨¼Ò À§Çè

  • À̸ÞÀÏ °øÀ¯
  • ÁÖ¼Ò º¹»ç
  • ¹êµå °øÀ¯
  • ³×À̹ö °øÀ¯
  • īī¿ÀÅå °øÀ¯
  • ÆäÀ̽ººÏ °øÀ¯
  • Æ®À§ÅÍ °øÀ¯
°æÇè °ü¸®(XM: Experience Management) ºÐ¾ßÀÇ ¼±µµ ±â¾÷ Ä÷Æ®¸¯½º(Qualtrics)°¡ ºÎÁ¤ÀûÀÎ °í°´ °æÇè(CX)ÀÌ ±â¾÷ÀÇ ¸ÅÃâ¿¡ ½É°¢ÇÑ ¾Ç¿µÇâÀ» ¹ÌÄ¥ ¼ö ÀÖ´Ù´Â ³»¿ëÀÇ »õ·Î¿î ¿¬±¸ °á°ú¸¦ 18ÀÏ ¹ßÇ¥Çß´Ù.

Ä÷Æ®¸¯½º 2023 ±Û·Î¹ú ¼ÒºñÀÚ Æ®·»µå º¸°í¼­(Qualtrics 2023 Global Consumer Trends Report)¿¡ µû¸£¸é, ºÎÁ¤ÀûÀÎ °í°´ °æÇèÀ¸·Î ÀÎÇØ Çѱ¹ ¼ÒºñÀÚ ÁöÃâÀÌ ¾à 61Á¶¿ø(490¾ï´Þ·¯) °¨¼ÒÇÒ À§Çè¿¡ ³õ¿´°í, ÀÌ´Â Çѱ¹ ±â¾÷ ¸ÅÃâÀÇ 5.9%¿¡ ÇØ´çÇÏ´Â ±Ô¸ð´Ù.[1] À̹ø Á¶»ç´Â Çѱ¹À» ºñ·ÔÇØ ¹Ì±¹, ÀϺ» µî 29°³±¹ ¼ÒºñÀÚ¸¦ ´ë»óÀ¸·Î ÁøÇàµÆÀ¸¸ç Çѱ¹¿¡¼­´Â 1100¸í ÀÌ»óÀÇ ÀÀ´äÀÚ°¡ Âü¿©Çß´Ù.

Á¶»ç¿¡ µû¸£¸é ¡®¸Å¿ì ³ª»Û(Very Poor)¡¯ °í°´ °æÇèÀ» °Þ¾ú´Ù°í ´äÇÑ ¼ÒºñÀÚ´Â 11%·Î, 12°³¿ù Àü(14%) ´ëºñ ¼ÒÆø °³¼±µÈ °ÍÀ¸·Î ³ªÅ¸³µ´Ù. Çѱ¹ ¼ÒºñÀÚÀÇ Àý¹Ý°¡·®(54%)Àº ºÎÁ¤ÀûÀÎ °æÇèÀ» °ÞÀº ÈÄ ÇØ´ç ºê·£µå¿¡ ´ëÇÑ ÁöÃâÀ» ÁÙÀ̰ųª ¾Æ¿¹ ±¸¸ÅÇÏÁö ¾Ê´Â´Ù°í ´äÇß´Ù.

ÃÖ±Ù¿¡ ¸Å¿ì ³ª»Û °í°´ °æÇèÀ» °Þ¾ú´Ù°í ÀÀ´äÇÑ ¼ÒºñÀÚÀÇ ºñÀ²ÀÌ °¡Àå ³ôÀº °÷Àº Á¤ºÎ ±â°ü(27%), ¼ÕÇØº¸Çè»ç(21%), °Ç°­º¸Çè»ç(18%)·Î ³ªÅ¸³µ´Ù. ¹Ý¸é ½ºÆ®¸®¹Ö ¼­ºñ½º(4%), ¼Ò¸ÅÁ¡(6%), ¹éÈ­Á¡(6%), °ø°ø½Ã¼³(6%)Àº ¸Å¿ì ³ª»Û °í°´ °æÇèÀ» °Þ¾ú´Ù°í ´äÇÑ ¼ÒºñÀÚÀÇ ºñÀ²ÀÌ °¡Àå ³·¾Ò´Ù.

ºÎ¸£½º ÅÛŲ(Bruce Temkin) Ä÷Æ®¸¯½º XM ¿¬±¸¼Ò ¼ÒÀåÀº ¡°°í°´ÀÌ Áö¼ÓÀûÀ¸·Î ã¾Æ¿Àµµ·Ï ±â¾÷ÀÌ ºê·£µå ¾à¼Ó(Brand Promise)À» ÁöŰ´Â °ÍÀº ºñÁî´Ï½ºÀÇ Àå±âÀûÀÎ ¼º°øÀ» À§ÇÑ Çʼö ¿ä¼Ò¡±¶ó¸ç ¡°À̹ø Ä÷Æ®¸¯½º ¿¬±¸´Â °í°´ °æÇèÀÌ ÃæºÐÈ÷ ¸¸Á·½º·´Áö ¸øÇÒ ¶§ ±â¾÷ÀÇ ¸ÅÃâ¿¡ ½ÇÁ¦·Î ¾î¶² ¿µÇâÀ» ÁÖ´ÂÁö º¸¿©ÁØ´Ù. °æ±â ħü±â¿¡ ¼ÒºñÀÚµéÀº ÁöÃâ¿¡ ´õ¿í ½ÅÁßÇØÁö°í, µû¶ó¼­ ´Ü ÇÑ ¹øÀÇ ºÎÁ¤ÀûÀÎ °æÇèÀ¸·Îµµ °í°´À» ¿µ¿µ ÀÒÀ» ¼ö ÀÖ´Ù¡±°í ¹àÇû´Ù.

¼­Àå¿ø Ä÷Æ®¸¯½ºÄÚ¸®¾Æ ´ëÇ¥´Â ¡°Çѱ¹¿¡¼­ Áö³­ÇØ ºÎÁ¤ÀûÀÎ °í°´ °æÇèÀ¸·Î ÀÎÇØ °¨¼Ò À§Çè¿¡ ³õÀÎ ±â¾÷ÀÇ ¸ÅÃâÀº 2021³â ´ëºñ ¼ÒÆø °³¼±µÆÁö¸¸, °í°´ ¸¸Á·µµ´Â Àü³â ´ëºñ 2.8% °¨¼ÒÇØ Á¶»ç ´ë»ó±¹ °¡¿îµ¥ °¡Àå Å« ÆøÀ¸·Î Ç϶ôÇß´Ù¡±¸ç ¡°¸ðµç ±â¾÷¿¡ °í°´ ÀÌÅ»Àº Å« À§Çè ¿ä¼Ò´Ù. 2023³â ÃÖ¿ì¼± °úÁ¦´Â °í°´ÀÇ ¿ä±¸¸¦ ¸é¹ÐÈ÷ ÆÄ¾ÇÇØ °í°´ °æÇèÀÇ °ÝÂ÷¸¦ Á¼È÷´Â °ÍÀÌ µÅ¾ß Çϸç, À̸¦ Àß ÇØ³»´Â ±â¾÷ÀÌ ½ÃÀå¿¡¼­ ¼öÀÍÀ» ¾ò°Ô µÉ °Í¡±À̶ó°í ¸»Çß´Ù.

¡Þ 2023³â ±â¾÷ÀÌ ÁÖ¸ñÇØ¾ß ÇÒ °í°´ °æÇè(CX) Æ®·»µå

Ä÷Æ®¸¯½º 2023 ±Û·Î¹ú ¼ÒºñÀÚ Æ®·»µå º¸°í¼­´Â ±â¾÷ÀÌ °í°´ÀÇ ±â´ë¸¦ ÃæÁ·Çϱâ À§ÇØ ÁÖ¸ñÇØ¾ß ÇÒ ÁÖ¿ä °í°´ °æÇè Æ®·»µå¸¦ Á¦½ÃÇÑ´Ù.

1. °í°´ Ãæ¼ºµµ´Â ¿î¿µ È¿À²¼ºº¸´Ù´Â Ä£¹ÐÇÑ °ü°è¸¦ ÅëÇØ¼­ È®º¸ÇÒ ¼ö ÀÖ´Ù.

¾Æ½Ã¾ÆÅÂÆò¾ç ¹× ÀϺ» Áö¿ª¿¡¼­´Â °í°´ ¹Î¿ø ó¸® °úÁ¤¿¡¼­ ªÀº ´ë±â ½Ã°£º¸´Ù Ä£ÀýÇÑ »ó´ã Á÷¿øÀÌ °í°´ ¸¸Á·µµ¿¡ ´õ Å« ¿µÇâÀ» ÁÖ¾ú´Ù. ¿¹¸¦ µé¾î °ø°¨ ´É·ÂÀÌ ¶Ù¾î³­ »ó´ã¿ø°ú ´ëÈ­ÇÑ °í°´Àº »ó´ã¿øÀÇ °ø°¨ ´É·Â¿¡ ¸¸Á·ÇÏÁö ¾ÊÀº °í°´º¸´Ù Àü¹ÝÀûÀÎ °æÇè ¸¸Á·µµ°¡ 4.5¹è ´õ ³ô¾Ò´Ù. ¹Ý¸é ªÀº ´ë±â ½Ã°£À» °æÇèÇÑ °í°´Àº ±×·¸Áö ¾ÊÀº °æ¿ìº¸´Ù Àü¹ÝÀûÀÎ °æÇè ¸¸Á·µµ°¡ 2.4¹è ³ôÀº °ÍÀ¸·Î ³ªÅ¸³µ´Ù.

°í°´ °æÇè¿¡¼­ È¿À²¼ºÀº ¿©ÀüÈ÷ ¸Å¿ì Áß¿äÇϸç, °í°´ÀÌ ´ã´çÀÚ¿¡°Ô ¾ê±âÇÏ´Â °Íº¸´Ù ½º½º·Î ó¸®ÇÏ´Â °ÍÀ» ¼±È£ÇÏ´Â ¾÷¹«µéµµ ÀÖ´Ù. µû¶ó¼­ ±â¾÷Àº °í°´¿¡°Ô ±àÁ¤ÀûÀÎ °æÇèÀ» Á¦°øÇϱâ À§Çؼ­ ÁÖ¾îÁø »óȲ¿¡¼­ °í°´ÀÌ ¿øÇÏ´Â ¹Ù¸¦ Á¤È®ÇÏ°Ô ÀÌÇØÇØ¾ß ÇÑ´Ù.

2. °í°´ÀÇ ±â´ë¸¦ ¶Ù¾î³ÑÁö ¸øÇÏ¸é ¿ÃÇØ ºê·£µå ½ºÀ§Äª(Brand Switching)Àº Áõ°¡ÇÒ °ÍÀÌ´Ù.

¼ÒºñÀÚµéÀÌ º° 5°³¸¦ ÁØ ¼­ºñ½º¸¦ °æÇèÇßÀ» ¶§, ºÎÁ¤ÀûÀÎ °æÇèÀ» ÇÑ ¼ÒºñÀڵ鿡 ºñÇØ ÇØ´ç ºê·£µå¸¦ ½Å·ÚÇÒ °¡´É¼ºÀº 3¹è, ÃßõÇÒ °¡´É¼ºÀº 2.8¹è ´õ ³ô¾Ò´Ù. ¼ÒºñÀÚµéÀÌ ÁöÃâ¿¡ ´õ¿í ½ÅÁßÇØÁú¼ö·Ï °í°´ÀÇ ¿ä±¸¸¦ °æÃ»Çϰí ÀÌÇØÇϸç, À̸¦ ±â¹ÝÀ¸·Î ÇൿÀ» ÃëÇϸ鼭 °í°´ÀÇ ±â´ë ¼öÁØÀ» ¶Ù¾î³Ñ´Â ±â¾÷ÀÌ Àå±âÀûÀÎ Ãæ¼ºµµ¸¦ È®º¸ÇÒ ¼ö ÀÖ´Ù. Çѱ¹ ¼ÒºñÀÚ Áß ¾à 3ºÐÀÇ 2(61%)´Â °í°´ ¼­ºñ½º ¹®Á¦°¡ ÇØ°áµÇÁö ¾ÊÀº ÀûÀÌ ÀÖ´Ù°í ´äÇßÀ¸¸ç, 42%´Â °í°´ ¼­ºñ½º ´ã´çÀڷκÎÅÍ °ø°¨À» ÃæºÐÈ÷ ¹ÞÁö ¸øÇß´Ù°í ÀÀ´äÇß´Ù. ±â¾÷¿¡ ÀÌ·¯ÇÑ »óȲÀº °í°´ÀÇ ±â´ë¸¦ ¶Ù¾î³Ñ°í, °í°´ Ãæ¼ºµµ¸¦ È®º¸ÇÒ Áß¿äÇÑ ±âȸ°¡ µÉ ¼ö ÀÖ´Ù.

3. ´Ù¾çÇÑ Ã¤³Î·Î µé¾î¿À´Â °í°´ Çǵå¹éÀº °í°´ÀÇ ¿ä±¸¸¦ ÀÌÇØÇϰí ÃæÁ·ÇÏ´Â µ¥ Á¡Á¡ ´õ Áß¿äÇØÁú °ÍÀÌ´Ù.

Çѱ¹ ¼ÒºñÀÚ Áß 3ºÐÀÇ 2(61%)´Â ±â¾÷ÀÌ °í°´ÀÇ Àǰ߿¡ ´õ¿í °æÃ»ÇØ¾ß ÇÑ´Ù°í ´äÇß´Ù. ÀÌ´Â Àü³âµµ¿Í ºñ±³ÇØ º¯È­°¡ ¾ø¾î °³¼±ÀÇ Çʿ伺À» º¸¿©ÁØ´Ù. ¿äÁò ¼ÒºñÀÚµéÀº ¼Ò¼È¹Ìµð¾î¿Í ¸®ºä¿¡¼­ ºê·£µå¿¡ ´ëÇØ À̾߱âÇÑ´Ù. µû¶ó¼­ ±â¾÷ÀÌ °í°´ÀÇ ÀǰßÀ» ´õ¿í °æÃ»ÇÒ ¼ö ÀÖ´Â ÇÑ °¡Áö ¹æ¹ýÀº äÆÃ ¹× ±âŸ Á¤¼ºÀûÀÎ ÀÀ´ä¿¡¼­ ¾òÀº ÀλçÀÌÆ®¸¦ ±â¹ÝÀ¸·Î °í°´ÀÌ Ã³ÇÑ ±¸Ã¼ÀûÀÎ »óȲÀ» ÀÌÇØÇϰí À̸¦ ½Ç½Ã°£À¸·Î ¾î¶»°Ô ´ëÀÀÇÒÁö¿¡ ´ëÇØ ÆÄ¾ÇÇÏ´Â °ÍÀÌ´Ù.

Ä÷Æ®¸¯½º 2023 ±Û·Î¹ú ¼ÒºñÀÚ Æ®·»µå º¸°í¼­´Â 2022³â 7¿ùºÎÅÍ 9¿ù±îÁö Çѱ¹, ¹Ì±¹, ¿µ±¹, ÇÁ¶û½º, µ¶ÀÏ, ½Ì°¡Æ÷¸£, ÀϺ» µî 29°³±¹ 3¸¸3093¸íÀÇ ¼ÒºñÀÚ¸¦ ´ë»óÀ¸·Î ÁøÇàµÈ ¿Â¶óÀÎ Á¶»ç °á°ú¸¦ ºÐ¼®Çß´Ù. Ä÷Æ®¸¯½º 2023 ±Û·Î¹ú ¼ÒºñÀÚ Æ®·»µå º¸°í¼­¿¡ ´ëÇÑ º¸´Ù ÀÚ¼¼ÇÑ ³»¿ëÀº ȨÆäÀÌÁö¿¡¼­ È®ÀÎÇÒ ¼ö ÀÖ´Ù.

[1] Ä÷Æ®¸¯½º´Â ÁöÃâÀ» ÁÙÀ̰ųª ¿ÏÀüÈ÷ Áß´ÜÇÑ °í°´¿¡¼­ ºÎÁ¤ÀûÀÎ °í°´ °æÇèÀ¸·Î ÀÎÇØ °¨¼Ò À§ÇèÀÌ ÀÖ´Â ¸ÅÃâÀÇ ºñÁßÀ» ÆÄ¾ÇÇϱâ À§ÇØ 2023 ±Û·Î¹ú ¼ÒºñÀÚ Æ®·»µå º¸°í¼­ µ¥ÀÌÅ͸¦ ºÐ¼®Çß´Ù. ÀÌ ºñÁß¿¡ ¼¼°èÀºÇà¿¡¼­ ¹ßÇ¥ÇÑ °¡°è¼Òºñ ¼öÄ¡¸¦ °öÇØ¼­ ±ÝÀüÀûÀÎ ¼öÄ¡·Î ȯ»êÇß´Ù.

Ä÷Æ®¸¯½º ¼Ò°³

°æÇè°ü¸®(XM: Experience Management) ºÐ¾ßÀÇ Ã¢½ÃÀÚÀÌÀÚ ¼±µÎ ±â¾÷ÀÎ Ä÷Æ®¸¯½º´Â ±â¾÷ÀÌ °í°´, Á÷¿ø, Á¦Ç° ¹× ºê·£µå¿¡ À̸£´Â 4´ë ÇÙ½É °æÇèÀ» °ü¸®ÇÏ°í °³¼±ÇÏ´Â ¹æ½ÄÀ» º¯È­½Ã۰í ÀÖ´Ù. Àü ¼¼°è 1¸¸6750°³ ÀÌ»óÀÇ °í°´»ç°¡ Ä÷Æ®¸¯½º¸¦ ÀÌ¿ëÇØ °æÇè µ¥ÀÌÅÍ(X-data¢â)¸¦ ûÃëÇϰí ÀÌÇØÇϸç, À̸¦ Ȱ¿ëÇØ ºñÁî´Ï½º¸¦ ¿î¿µÇϰí ÀÖ´Ù. °æÇè µ¥ÀÌÅ͸¦ ÅëÇØ Àΰ£ÀÇ ½Å³ä, °¨Á¤, Àǵµ µîÀ» È®ÀÎÇÏ°í ¾î¶² ÀÏÀÌ ¹ß»ýÇÏ´Â ÀÌÀ¯¿Í À̸¦ ¾î¶»°Ô ó¸®ÇØ¾ß ÇÏ´ÂÁö¿¡ ´ëÇÑ ÀλçÀÌÆ®¸¦ ¾òÀ» ¼ö ÀÖ´Ù. Ä÷Æ®¸¯½º XM Ç÷§Æû(Qualtrics XM Platform¢â)Àº ´õ ¿À·¡ ¸Ó¹°¸é¼­ ¸¹ÀÌ ±¸¸ÅÇÏ´Â °í°´À» À¯Ä¡ÇÏ°í ±àÁ¤ÀûÀÎ ¹®È­¸¦ ¸¸µå´Â Á÷¿øÀ» Âü¿©½ÃŰ¸ç »ç¶÷µéÀÌ ÁÁ¾ÆÇϴ ȹ±âÀûÀÎ Á¦Ç°À» °³¹ßÇÏ°í ¿­Á¤ÀûÀ¸·Î ÁÁ¾ÆÇÏ´Â ºê·£µå¸¦ ¸¸µé ¼ö ÀÖµµ·Ï µ½´Â ¾×¼Ç ½Ã½ºÅÛ(a system of action)ÀÌ´Ù. º¸´Ù ÀÚ¼¼ÇÑ Á¤º¸´Â Ä÷Æ®¸¯½º ȨÆäÀÌÁö¿¡¼­ È®ÀÎÇÒ ¼ö ÀÖ´Ù.

¾ð·Ð¿¬¶ôó: Ä÷Æ®¸¯½º È«º¸´ëÇà KPR ¹Ú¼ÒÇö ´ë¸® 02-3406-2270

ÀÌ ´º½º´Â ±â¾÷¡¤±â°ü¡¤´Üü°¡ ´º½º¿ÍÀ̾ ÅëÇØ ¹èÆ÷ÇÑ º¸µµÀÚ·áÀÔ´Ï´Ù.